[더테크 서명수 기자]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의 맷 가먼 CEO가 29일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 기조연설에서 AI 에이전트(AI Agents)가 기업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차세대 혁신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가먼 CEO는 “생성형 AI가 기술 혁신의 새로운 물결을 이끌고 있으며, AI 에이전트는 이를 실질적 성과로 전환하는 주요 동력”이라며, “AI 에이전트는 단순 대화형 도구를 넘어 조직의 업무 문맥을 이해하고 의사결정과 실행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이 전략적·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기업 전반의 생산성을 두 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가먼 CEO는 AI 에이전트의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아마존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2028년까지 APEC 14개 경제권에 미화 4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미 금융과 통신 등 다양한 산업에서 AWS 기반 AI 에이전트의 성과가 확인되고 있다. 일본 미쓰비시UFJ금융그룹(MUFG)은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금융 분석과 제안서 작성 자동화를 구현, 제안 가능 고객 수를 10배 확대하고 거래 성사율을 30% 끌어올리는 효과를 얻었다.
가먼 CEO는 “AI 에이전트의 핵심은 데이터”라며, “AI가 실시간 학습과 의사결정을 수행하려면 빠르고 안전한 데이터 접근이 가능한 클라우드 환경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온프레미스 시스템에 고립된 데이터는 AI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으며, AWS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통합·분석할 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AI 에이전트의 확산은 인터넷 초기 기술 전환기와 같은 속도로 기업 간 경쟁 구도를 재편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기업이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결정적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AWS는 아마존 베드록, 세이지메이커, Q 디벨로퍼 등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업의 AI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며, AI 시대 기업 경쟁력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