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화재, 96개 행정시스템 대구센터로 이전 결정

정부24 등 47개 서비스 복구 완료

 

[더테크 서명수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9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과 향후 대응 계획을 점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전소된 7-1 전산실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 내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이전하기로 결정됐다. 윤호중 장관은 오후에 직접 대구센터를 방문해 점검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47개 서비스 복구가 완료됐으며, 정부24와 우체국 금융서비스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도 정상 운영을 재개했다. 나머지 시스템은 서비스 재개 시 네이버·다음 등 포털과 보도자료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해 정부합동 민원센터(110콜센터)와 지역 민원센터(120콜센터), 민원 전담지원반이 금일부터 운영된다. 또한 각 부처·지자체에는 96개 시스템 목록이 제공돼 정확한 안내와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윤호중 장관은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 장애 복구 속도를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가 전산망은 국민 일상과 안보를 지탱하는 핵심 자산”이라며, “이중 운영 체계와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신속히 확충해 근본적·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과 보안 문제는 과하다 할 정도의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으로 삼아 국가 디지털 인프라의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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