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업체 '왈라팝' 인수..."유럽 사업 본격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 활용
왈라팝 지분 70.5% 추가 확보

 

[더테크 이지영 기자]  네이버(주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한다. 네이버는 3억 7천 7백만 유로(한화 6,045억 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한다고 6일 밝혔다.

왈라팝은 1,900만 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간 거래를 서비스 하고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인 기업이다.

 

그 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일찍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 1,500만 유로, 약 1,550억원)과 2023년(약 7,500만 유로, 약 1,000억원)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왔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다채로운 상품군과 다양한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아,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 할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왈라팝 롭 캐시디는 “왈라팝 성장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인수 결정을 통해, 양사의 더욱 강력한 연계로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의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왈라팝에 결합하며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