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http://www.the-tech.co.kr/data/photos/20250731/art_17537604367866_ff28c2.jpg?iqs=0.24260912695228753)
[더테크 이승수 기자] 정부가 공익적 AI·데이터를 활용해 AI기반의 ‘통화문맥분석+화자음성인식’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개인정보위는 실제 보이스피싱 통화데이터로 피싱 시나리오를 1차 탐지하고, 의심 징후가 감지되면 ‘화자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목소리를 대조하고 딥보이스 여부를 판별하는 등 2중, 3중 탐지 구조를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 및 피해액이 매년 증가하고 범죄 수법도 갈수록 정교해지는 상황이다. 개인정보위는 AI·데이터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탐지 및 차단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도했다.
지난해 6월 개인정보위는 5개 관계부처·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금융감독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한 AI 기술 개발 목적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주도했다.
이 협약으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보유한 통화데이터를 개인정보 보호법상 가명처리 특례에 따라 텍스트로 변환하고 비식별화하여 통신 3사의 ‘통화문맥분석’ AI 모델 개발에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같은 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의 ICT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국과수가 보유한 보이스피싱 통화데이터(약 25,000여 건)에서 보이스피싱 의심범의 음성원본을 복원 불가능한 방법으로 추출하고, 이를 케이티(KT)가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단말기에 탑재해 ‘화자음성인식’ 기술로 통화상대방 음성과 대조하는 방식의 탐지 서비스가 실증특례로 지정됐다.
개인정보위는 이후 10개월간 KT·국과수와 함께 실제 서비스 구현 과정을 살펴보고, 해당 서비스 구조, 데이터 처리 방식·흐름, 정보주체 권리보장 및 안전조치 이행 방안 등을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이번달 22일에 이행점검을 완료하여 정식 출시를 지원했다.
KT 관계자는 “올해1월에 선출시한 ‘문맥분석’ 기반의 보이스 피싱 탐지 서비스에서 1,460만 건의 트래픽을 자체 분석한 결과 91.6% 탐지 정확도와 약 710억 원의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가 있었다”면서, “화자인식 기술을 통한 목소리 대조 기능까지 탑재하면 보이스피싱 탐지 정확도가 대폭 상승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