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테카바이오, 신약 물질 발굴 7년→2년으로 단축

AI 기반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 출시
2년 내 전임상 전단계 후보물질 제공

 

[더테크=조명의 기자] 신테카바이오는 24일 AI 기반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AI 기반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는 AI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STB CLOUD, 슈퍼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 유효물질 탐색 △자동 선도물질 생성 △자동 독성/대사/약동학 예측 기술 △의약품 라벨링을 위한 유전자 바이오마커 예측을 지원한다.

 

해당 솔루션은 단백질 표적에 대한 딥러닝 분석 및 자동 분자동역학(MD)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 2년 내에 유효물질(HIT)부터 동물실험까지 마친 전임상(pre-clinical) 전단계의 후보물질까지 생성해 고객사에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신테카바이오는 토탈 솔루션을 통해 전임상 전까지 최소 5~7년의 기간을 2년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신약개발은 후보물질 발굴 및 스크리닝 3~4년, 최적화 1~3년, 비임상시험·독성시험 1~3년, 임상시험 5~6년, 상용화 1~2년 등 단계별로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

 

또한 전통적인 신약개발 방식에서 전임상 전까지 1000만 달러(약 1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드나, 자사 솔루션은 서비스 범위 대비 낮은 수준인 200만 달러로 책정되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고 덧붙였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이사는 “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핵심 과제가 존재하는데, AI 기반 자사의 STB CLOUD와 슈퍼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이 중 3가지를 업계 최초로 서비스화하는 데 성공했다”며 “자동 독성/대사/약동학 예측 기술은 모델별로 토탈 서비스 방식으로 제공하고 추후 자동화 서비스로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희귀질환 치료제를 포함해 미충족 수요(Unmet Needs)가 높은 약물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이는 전통 신약개발 방식과 다른 혁신 신약의 토대가 된다는 것이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