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

건설·유통·게임 3개 그룹 구성, 19개 기업·기관·대학 참여
디지털트윈으로 구현된 가상 콘텐츠 활용 예정

 

[더테크 뉴스] KT가 디지털트윈을 활용해 협업 사례(USECASE)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T는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디지털트윈 산업 육성과 확산을 위해 19개 기업·기관·대학과 강남구 안다즈 호텔에서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KT와 언리얼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공동 주관사로 나선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이란 현실 세계의 사물을 가상 세계에 그대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KT 관계자는 <더테크>와의 통화에서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보유했고 이 기술로 디지털트윈, 5G 인프라를 구축해뒀다”며 “신사업 분야, 건설사 쪽에서 디지털트윈을 반영해 업무 효율을 높인 사례가 있다”고 출범 의의를 밝혔다.

 

디지털트윈의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모델하우스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디지털트윈으로 만든 가상 공간에서 인테리어를 하는 등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생각이며 건설사에서 가상 환경을 구축해두고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어 재난 상황 대비와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K-디지털트윈 워킹그룹‘에는 KT와 에픽게임즈 코리아를 비롯해 메가존클라우드, DL이앤씨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모빌테크, 빗썸메타, 삼우이머션, 스타랩스, 어도비코리아, 이지스, 자이언트스텝, 클로버추얼패션, 하이브IM, 홍익대학교, ETRI, OGN, TCAG 등이 참여한다.

 

이들 기업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메타버스, 클라우드, VFX 등 다양한 분야에 몸담고 있다. 참여 파트너들은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의 디지털트윈 기술을 발전시키고 서비스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지자체가 있을 경우 파트너는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