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체라, AI학회 ‘NeurIPS 2022’서 산불 조기 검출 시스템 논문 채택

특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은 화재 연기 분석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 구조 및 학습 방법 제안

 

[더테크 뉴스] 알체라가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인 'NeurIPS(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2022’에 자사 산불 조기 검출 시스템에 대한 논문이 채택됐다고 7일 밝혔다.

 

NeurIPS는 ICML, ICLR 등과 함께 세계적인 머신러닝 및 AI 학회다. Acceptance rate(논문 채택률)는 20%로 AI컨퍼런스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하며, 산출되는 연구 결과들의 기술적 영향도도 매우 높다. 특히 머신러닝 분야의 중장기 연구 결과가 주로 발표돼 장기적 관점의 기술 성과가 많이 공유된다.

 

알체라는 이번 논문에서 산불 연기의 특성에 맞도록 설계된 딥러닝 모델 구조를 소개하고 산불 연기 검출에 특화된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딥러닝 기반 영상분석 기술은 연기와 같이 특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객체를 분석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학습 데이터에서 어느 영역까지 산불 연기로 설정하는지에 따라 검출 성능이 달라지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알체라가 제안한 학습방식은 이를 자동으로 보정해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다.

 

이번 논문 채택 성과는 알체라가 장기적 관점에서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한 결과물이다. 알체라는 조직 구성원의 40%가 연구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수년 동안 매출의 10% 이상을 얼굴인식과 이상상황감지 AI 등 연구개발에 투자해왔다.

 

12월 2일부터 7일간 개최되는 이번 NeurIPS 워크숍에서 알체라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파이어스카우트’의 영상분석 AI 엔진이 높은 감지율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산불 예방에 활용되고 있는 현황을 선보인다.

 

황영규 알체라 대표는 “이번 성과는 AI가 환경 및 기후 변화를 예방하는 기술로 실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특히 산불로 인한 재산, 인명 피해를 줄이는 효과를 증명한 것”이라며 “적극적인 AI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국내외 연구기관들과 산학 협력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