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국토교통부, 태국·튀르키예에서 ‘스마트시티 로드쇼’ 개최

 

[더테크 뉴스]   KOTRA는 국토교통부와 10월 6일부터 7일까지 양일간 태국 방콕과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스마트시티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태국과 튀르키예는 교통체증, 환경, 에너지 등 도시 문제와 홍수, 지진 등 재난 상황 대응에 관심이 높은 국가로, 태국은 방콕, 푸켓, 치앙마이 등 7개 스마트시티 시범 지역 외에도 지자체 50여 개가 스마트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다. 튀르키예 또한 이스탄불, 앙카라, 부르사 등 7개 도시에서 스마트도시 인프라 구축 및 시범 운영을 추진 중이다.

국토부와 KOTRA는 현지 수요 발굴과 우리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5개 지역(다낭, 리야드, 방콕, 이스탄불, 자카르타)에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로드쇼는 태국과 튀르키예의 스마트도시 수요를 사전에 분석해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스마트도시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이 현지 도시·기업에 스마트 솔루션을 소개하고,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 일대일 상담회, 주요 발주처 면담 등으로 구성됐다.

6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스마트도시 로드쇼는 ‘한-태국 경제 협력포럼’의 하나로 태국의 디지털경제진흥원과 협력해 개최됐다.

태국 측에서는 나릿 터엇사티라삭 투자청장, 파싸콘 프라톰붓 디지털경제진흥원 부원장을 비롯해 지방 정부 주요 인사가 참가했다. 한국 측에서는 문승현 주태국 대한민국대사, 윤영중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 이희상 KOTRA 방콕무역관장, 기업인 등 200여 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동부경제회랑사무국, 방콕시, 반창, 콘켄 등 태국 정부 및 발주처들이 연사로 나선 ‘한-태국 스마트도시 협력 세미나’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전기차, 스마트홈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우리 정부와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를 요청했다. 이어서 소개된 양국 스마트 보안 및 건강 관리 협력 사례와 우리 기업 기술설명회(IR)는 청중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7일에 개최된 1대1 상담회에서는 태국 지방정부 및 현지 기업 26개 사와 국내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12개 사가 참가해 현지 스마트도시 프로젝트 참여 방안에 대해 80여 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국내 참가 기업과 현지 기업간 스마트 주차관제, 사물인터넷 기반 재난 대응 시스템에 대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 4건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10일부터 이틀간 튀르키예 이스탄불 마르마라 호텔에서 개최된 튀르키예 로드쇼는 튀르키예의 지방자치단체연합회 회장인 파트마 샤힌 가지안탭 시장을 비롯해 이스탄불(Istanbul) 등 주요 지방 정부와 튀르키예 민간기업 15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국토교통부, KOTRA, LH 등 국내 기업 7개 사가 참석했다.

‘한-튀르키예 스마트시티 협력 세미나’에서는 튀르키예의 스마트도시 시장 진출 여건과 주요 프로젝트가 소개됐고, 한국의 스마트도시 개발 사례와 재해 방지 시스템, 보안 감지 센서 등 스마트 솔루션이 소개돼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1대1 상담회에서는 튀르키예 지방정부 및 현지 기업 50여 개 사와 우리 참가 기업 간에 현지 스마트도시 프로젝트 기술협력에 대한 70여 건의 상담이 진행됐고, 사물인터넷 기반 재난 대응 시스템에 대한 협력 등 2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KOTRA와 국토교통부는 현장에 부산 2030 국제박람회 홍보 부스를 열고, 우리나라 부산시가 2030 국제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현지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해외 바이어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은 “세계적인 도시의 인구 집중에 따라 에너지, 교통, 사회, 환경 등의 다양한 도시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스마트시티가 글로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번 로드쇼를 통해 스마트시티 분야의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협력 기회를 찾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