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테크 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수소전기차 부품사업에 이어 수소드론용 금속분리판 개발에 나서면서 모빌리티 사업을 확대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 포스코SPS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가 용인 두산기술원에서 ‘수소드론 연료전지용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20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금속분리판을 공동 개발하고, 카고드론‧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에 선도적으로 진출하는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SPS와 DMI는 세계 최초로 50μm 금속분리판을 공동 개발해, 드론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에 적용한 바 있다. 50μm 금속분리판은 현존하는 분리판 중 가장 얇은 제품이며,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 두께인 80μm~100μm의 절반 수준이다.
수소드론과 같은 항공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경량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향후 20μm 금속분리판 개발이 완료된다면,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포스코인터내셔널 측의 설명이다.
리튬이온전지 드론은 대략 20~30분 비행이 가능한데 비해 DMI가 개발한 수소 연료전지 드론은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어, 우범지대 모니터링, 대규모 건설 현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수소 연료전지 드론의 보급 확장으로 동력인 수소 연료전지팩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는 “금속분리판의 경량화는 수소드론의 연료전지 효율을 높이는 핵심 기술”이라며 “당사가 보유한 초극박재 개발·성형 기술과 DMI가 보유한 드론의 설계 기술 시너지를 통해 모빌리티 신사업 추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 양산체제를 갖추고 생산 확대를 본격화 하고 있다. 올해를 '글로벌 선도 구동모터 부품사'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2025년까지 구동모터코아 400만대 공급체제를 구축, 세계시장 점유율 20% 달성 목표로 모빌리티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