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 생산 확대"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양산체제…25만대 적용물량

 

[더테크 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사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8일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인 포스코SPS가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분리판(Poss470FC) 생산 능력을 현재 1천400t에서 오는 2027년까지 약 1만t 수준으로 확충한다. 1만t은 수소전기차 25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분리판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 중 하나다. 스택은 수백 개의 단위 셀(cell)을 적층해 조립한 것으로, 각 단위셀은 연료극과 공기극으로 구성된다. 분리판은 연료극에 수소, 공기극에는 산소를 공급하는 채널 역할을 하며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cell) 사이의 지지대 기능도 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자회사인 포스코SPS가 생산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Poss470FC'는 포스코의 고전도 스테인리스강으로 타소재 대비 내식성, 내구성, 전도성이 우수한 성질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Poss470FC는 0.1mm의 얇은 두께를 자랑한다. 이러한 비결은 포스코SPS의 표면처리와 정밀 극박 압연 기술력 때문이다. 또한 Poss470FC는 도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유해 물질을 피할 수 있어 친환경 소재로도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SPS 생산하고 있는 분리막은 수소 전기차는 물론 드론용 수소연료전지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로봇·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모빌리티 시장으로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맥킨지 자료에 따르면, 2050년 세계 수소경제 시장 규모는 2940조 원, 수소전기차량 보급대수는 승용차 4억 대, 트럭·버스 2000만 대에 이른다.

 

정해익 포스코SPS STS사업실장은 “향후 수소전기차 신모델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Poss470FC’ 소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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