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지난해 한국이 5년 만에 자동차 생산량 세계 5위 자리를 탈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 속 인도·멕시코 등의 생산 차질로 인한 결과다.
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20년 10대 자동차 생산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생산은 2019년 7위에서 5위로 올라섰다. 2016년 인도에 5위를 내준지 5년 만에 다시 5위를 탈환했다.
한국은 11.2%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어 2019년 7위에서 5위로 상승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코로나19 여파로 15.5% 감소했다. 10대 자동차 생산국은 중국·미국·인도·일본·독일·한국·인도·멕시코·스페인·브라질·러시아 순으로 집계됐다.
10개국 모두 생산이 감소한 가운데 1~4위 순위는 변동이 없었다. 1위 중국은 2.0% 감소, 2위 미국 19.0% 감소, 3위 일본 16.7% 감소, 4위 독일은 2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6위인 인도와 멕시코는 각각 24.9%, 21.2%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한 계단씩 순위가 밀렸다. 8위인 스페인과 9위인 브라질도 각각 19.6%, 31.6% 생산량이 줄었다. 10위인 러시아의 생산량 감소는 15.7%에 그치면서 2000년 이후 처음으로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2019년 10위였던 프랑스는 2020년 13위로 떨어졌다.
5위 이하 생산국 순위는 적지 않게 변동된 것으로 나타났다. 5위 한국은 11.2%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어 2019년 7위에서 2020년 5위로 상승했다. 6위 인도와 7위 멕시코는 각각 24.9%, 21.2% 감소하면서 한 단계씩 순위가 하락했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은 21.4% 감소했으나, 내수 호조로 국산차의 국내 판매가 4.7% 증가하면서 세계 자동차 생산 점유율은 0.2%포인트 상승한 4.5%로 조사됐다.
KAMA 정만기 회장은 "어려움 속에서 한국이 생산국 순위 5위를 탈환한 것은 큰 성과이나, 중국 약진 등 여건변화를 감안한다면 특히, 스마트화, 고급화, 전동화 등 혁신노력은 한층 강화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혁, R&D 등 경쟁력 지원 정책을 지속 확대하고, 주주, 경영층 그리고 근로자들은 한 팀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협력 경험을 축적해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