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충전기 전문가, '전기차 글로벌 리더스 위크'로 뭉친다

한국전기연구원, 국제 표준 개발하기 위한 행사 진행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 점검하는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CharIN)의 주관 행사

 

[더테크=전수연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전 세계 전기차, 충전기 전문가를 모아 국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행사를 진행한다.

 

KERI는 전기차 글로벌 리더스 위크(EV Global Leaders Week)를 이달 15일부터 19일까지 안산 분원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차 글로벌 리더스 위크는 크게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우선 전기차, 충전기 사이의 통신 제어와 관련한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모듈(Component) 단계에서 이를 검증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주관 회의(ISO/TC22/SC31/JWG1 meeting)가 있다.

 

이 행사는 유럽, 미주, 아시아에서 순차적으로 돌아가며 열리는데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높은 연구 역량을 인정받아 KERI가 올해 아시아 대표로 개최하게 됐다.

 

연구개발 단계인 ISO 회의 이후에는 기업과 실질적으로 표준을 검증하는 단계인 테스티벌(Test+Festival)이 열린다. 국내외 대표 전기차 대기업과 충전기 제조사를 한자리에 모아 급속충전 시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점검하는 국제전기차충전기술협의체(CharIN)의 주관 행사다.

 

글로벌 유명 307개 기업을 멤버로 보유한 CharIN은 전기차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국제 기술 협의체이며 KERI는 CharIN이 지정한 제1호 공식 시험기관이다.

 

이번 테스티벌에는 10개 업체(현대기아차, KG모빌리티, 폭스바겐 등)에서 생산된 총 11대의 전기차 혹은 시뮬레이터를 대상으로 11개의 충전기 제조사가 돌아가면서 교차검증 시험을 진행한다. 시험 결과는 각 제조사에 전달돼 충전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기 자체의 운영 관리 표준(OCPP)을 점검하는 개방형충전협의체(OCA) 주관 행사(OCA 2024 OCPP 1.6 & 2.0.1 Plugfest)도 개최된다. 

 

현재 우리나라 포함 전 세계 50개 이상 국가가 활용하는 OCPP는 일종의 통신 규격으로 충전 이용자를 위한 정보 안내, 사용자 인증, 충전 스테이션 상태와 고장 관리 등에 적용된다. OCA는 이번 행사를 통해 보안성이 높고 향상된 충전 기술이 적용된 국제 표준을 개발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