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 건설기술',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 전시된다

5인 이상 중대재해법 적용 및 정부정책대응 솔루션 제공
건설안전리더스포럼, 건설안전실무자협의회 구매상담회,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 동시 개최

 

[더테크=전수연 기자] 첨단 건설과 산업안전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24 한국건설안전박람회’가 오는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개최 6년 차를 맞은 한국건설안전박람회는 고용노동부 등 정부기관 및 40여 개 건설·안전관련 단체에서 후원하는 전문전시회로 건설안전솔루션을 원하는 발주처·시공사와 스마트안전기술 보유기업 간 네트워킹의 장으로 판로개척·첨단기술 보급에 기여해왔다.

 

특히 작년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시행 이후 LG유플러스, 포스코 E&C, 풍산 F&C, 휴랜 등이 출품한 스마트안전기술이 전시돼 국내 건설안전기술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올해부터는 5인 이상 사업자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고 중소사업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박람회에서 이 부분을 적극 조명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2024년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사업은 건설현장에서 스마트안전장비 도입을 무상으로 지원하는데 지원품목인 지능형 CCTV, 스마트 풍속계, 위험 경보장치,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등을을 중심으로 전시된다. 또 다양한 건설, 산업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첨단안전산업관을 특별 운영해 폭넓은 바이어, 참가기업의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이번 박람회는 건설안전업계 주요 인사들이 모이는 건설안전 리더스포럼이 개최된다. 대형 건설사, 공공기관 안전부서 최고책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안전분야 우수 첨단혁신기술 기업들을 선정해 기술발표 PT가 진행된다.

 

스마트건설 안전 분야 기업들이 건설안전업계 최고경영자와 주요 의사결정자들에게 제품·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안전실무자협의회(CSMA) 바이어 구매상담회는 국내 최초의 건설안전 협의체이자 건설안전 5개 단체 중 하나인 건설안전실무자협의회 회원들과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기업들의 실질적인 상담, 계약성과를 지원한다. 또 기존과 달리 해외 건설, 산업안전 바이어를 초청하는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도 진행된다.

 

건설안전 분야 주요 공공기관 단체 참관도 예정됐다. 지난해 발주처 유관단체, 건설안전 전문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주요 기관이 단체 방문한 도슨트투어와 참가기업 기술 발표와 관련 행사를 진행하는 오픈세미나도 규모를 확대해 진행된다.

 

아울러 박람회 개최기간 중 5개의 전시회가 동시 개최돼 참관객을 공유함으로써 54000㎡를 모두 사용한다. 아시아콘크리트&스마트모듈러 엑스포, 한국금속산업대전, 국제모빌리티산업전, 국제공구 및 스마트용접자동화전 등 건설&산업안전 품목이 직접적으로 필요한 유관산업 전시회와의 협업도 이뤄진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