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MA와 VDW, 공작기계 업계와 협력 강화한다

AI 자율제조를 통한 공작기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글로벌 공작기계 디지털 표준 적용 및 활용성 확대를 위한 협약 이어져

 

[더테크=조재호 기자] SIMTOS 2024에서 AI 자율제조와 관련된 협약과 공작기계의 디지털 표준에 관한 MOU가 진행됐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KOMMA)는 지난 1일 킨텍스에서 DN솔루션즈, 스맥, 화천, 현대위아를 비롯한 공작기계 업계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독일공작기계협회(VDW)와 다자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상호 지원과 연대를 강화하면서 협력해가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참여기업과 기관 및 추진 내용에 따라 두 개의 협약식으로 진행됐다.

 

첫 협약은 DN솔루션즈, 스맥, 화천, 현대위아와 KETI, KOMMA가 ‘AI 자율제조를 통한 공작기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체결한 다자간 업무협약이다.

 

이번 협약은 AI기술개발을 통한 공작기계 산업의 발전과 성공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한국형 범용 기계 기술 인터페이스(K-UMATI) 표준모델 개발을 위해 △AI 자율제조 기술 상호 교류 △공작기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협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KOMMA는 국내외 유관기관과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공작기계 디지털 표준 생태계 구축에 힘을 모은다.

 

그 일환으로 글로벌 공작기계의 디지털 표준 적용 및 활용성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두 번째 업무협약식에서는 한국공작기계협회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그리고 독일공작기계협회의 업무협약이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산업기계·시스템 간 통합된 디지털 상호운영성을 보장하기 위한 범용 기계기술 인터페이스(UMATI)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기술 개발 △기계 제조 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use case 개발 협력하는 등의 내용이다.

 

KOMMA 관계자는 “기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 트렌드에 부합한 생산제조환경 구축이 중요하다”며 “이번 MOU는 공작기계 산업뿐 아니라 생산제조업계 전반의 AI 자율제조 경재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