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송전망 건설 추진..."지역별 남는 전력 수도권으로"

 

[더테크 뉴스]  지역별 남는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한 서해안 광역 해상 송전로 건설을 정부가 추진중이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한전‧전력거래소 등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전력망 혁신 TF」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지난 1월 발표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한전이 수립하고 있는 전력망 보강계획인‘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의 주요 내용과 함께 이를 중심으로 전력계통의 현안과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현재 수립 중인‘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 따르면 원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 첨단산업 등 전력수요가 증가해 발전력과 수요의 집중 지역 차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향후 송‧변전설비 보강이 대폭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집중된 지역(호남권)은 경부하기에 남는 전력을 전력수요가 높은 지역(수도권)으로 전송해야 하는데 해당 지역을 연결하는 송전선로가 극히 부족하여 계통 불안정성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송‧변전설비의 보강이 필요하다.

 

사회적 수용성 등을 고려할 때 전력망 적기 건설을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서 원전, 신‧재생에너지 설비 집중 지역과 전력수요가 높은 지역을 서해안의 해상을 활용한 송전선로를 건설하여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또한,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를 차질없이 건설(1단계: ‘25.6월, 2단계; ’26.6월)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해당 설비 준공시점까지 발생할 수 있는 송전제약을 완화하기 위한 계통안정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 “향후 전력망 보강 수요는 대폭 증가하지만 한전 재무상황, 사회적 수용성 등 전력계통을 둘러싼 대내외적 여건은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면서 “정부는 전력망 투자를 최적화하는 한편, 송‧변전설비 건설이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그간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정책을 조만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