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코리아, 메타버스 활용 시장조사기법 선보여

메타버스 공간에서 실시간 채팅으로 다양한 의견 제공‧수집
합리적인 예산으로 소비자 인사이트 확보 가능

 

[더테크 뉴스] 칸타코리아는 메타버스 플랫폼를 활용한 시장조사기법인 ‘칸타 메타버스 정성조사’를 새롭게 론칭했다. 

 

칸타 메타버스 정성조사는 각 조사 주제에 적합한 응답자를 2만여 명의 칸타 패널에서 선별한 뒤, 몰입형 2.5D 공간인 칸타 메타버스로 초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토론 진행자는 구두로 질문을 하면서 약 1시간가량 참여자들로부터 구체적이고 자유로운 답변을 이끌어내고, 답변에 따라 심층 질문을 추가해 보다 심도 있는 의견을 모을 수 있다. 

 

세션 진행 후에는 응답자들을 구분한 채팅 스크립트도 제공해 조사를 의뢰한 고객이 더 빠르고 직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

 

또한 조사 이슈와 목적, 참석자 규모 등에 따라 메타버스 메가 그룹과 메타버스 포커스 그룹으로 구분된다. 

 

칸타 메타버스 메가그룹에서는 20~30명 정도의 소비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조사가 이뤄지고 시공간 제약 없이 답변을 들을 수 있어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풍부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다. 기존의 정성조사 기법이 인사이트 도출에 4~5주가량이 소요되는데 반해,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합리적인 예산으로 특정 이슈에 대한 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특정 제약으로 일반적인 정성조사 진행이 어려울 경우 메타버스 포커스그룹 솔루션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Z, 알파와 같은 특정 세대에게 민감한 주제 등을 조사하거나 제품 시연 및 사용 같은 물리적 요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집단 조사에 효과적이다. 

 

칸타코리아 홍진아 수석 컨설턴트는 “칸타 메타버스 정성조사 솔루션은 비대면을 더욱 선호하는 오늘날 소비자들의 특징을 반영해 시공간의 제약없이 가상공간에서 솔직한 의견을 받아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새로운 시장이나 제품을 탐색하거나, 초기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브랜드와 콘셉트에 대한 반응을 파악하고자 희망하는 기업에게 아주 효과적인 조사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칸타코리아는 앞으로도 보다 많은 응답자들의 의견을 빠르고 효율적이게 취합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정성조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다. 이 일환으로 주제별 요약, 반응 키워드, 세션 별 반응 비교 요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칸타의 다중언어 텍스트 분석 솔루션인 칸타텍스트AI(TextAI) 기능을 접목시켜 특정 응답자나 키워드를 필터링 한 응답 결과도 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