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원 규모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하반기 발주

 

[더테크 뉴스]  새만금개발청은 1조 원에 달하는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올해 3월~4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8월 이내 공사를 발주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새만금의 중심거점이자 도시 서비스 중심지역인 2권역(수변도시)·3권역(관광레저 지역, 잼버리예정지 포함)과 주변의 국도를 연결하는 20.7km(6차로)의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작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즉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현재 재정당국과 총사업비를 협의 중이다.

 

 또한, 초년도 사업비로 올해 36억 원을 확보하고, 법정 절차인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지역의 공사 여건과 공사의 시급성, 랜드마크 조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구분할, 입찰방법 및 단계별 발주 방안을 검토 중으로, 4월 중 국토교통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건설사 참여 독려를 위해 사업설명회를 개최(4~5월)하고, 사업 발주에 필요한 선행 절차들이 마무리되면 공사를 발주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지역간 연결도로는 2‧3권역에서 진행 중인 다수의 민간 개발사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후속 투자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상‧하수도, 전기 등 공급시설 설치 공간으로도 활용되어 새만금 개발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1조 원에 달하는 재정 투입으로 약 1만 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직접 효과와 37만 명의 관광수요를 유발하는 간접효과 등이 예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지역 기업의 참여가 40% 이상일 때 만점을 부여하는 ‘새만금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이 적용되는 만큼, 침체된 전북지역 건설 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1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공사발주 시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추진하여 공정한 경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지역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새만금 지역 내 주요 기반시설을 조속히 구축해 민간 투자유치를 가속화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과 성공적인 새만금 개발을 앞당기는데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