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자율주행 버스·택시 상용화 목표"

 

[더테크 뉴스]  정부가 2025년까지 자율주행 기반의 대중교통 서비스와 도심배달 서비스 등 새 교통·물류체계를 구축을 위한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2025년) 자율주행차의 확산과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위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1차 기본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이 수행한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자율차 시장 규모가 향후 연평균 40% 이상씩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공청회 등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됐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의 '기술개발-실증-사업화' 모든 단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자율주행 안전 강화를 통한 기술수용성 제고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사업 추진방향에 따른 5대 전략도 마련했다. 우선 자율주행 여객, 화물, 사회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교통약자 특화 서비스와 같은 여객 서비스와 화물차 군집주행, 도심배달 서비스와 같은 화물배송 서비스를 개발한다.

 

운행 지원과 안전을 위한 도로 모니터링, 긴급 복구, 순찰 등의 사회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규제특례지구인 시범운행지구 및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실증을 확대하고, K-City 등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규제특례지구인 시범운행지구 및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실증을 확대하고, K-City 등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의 유상실증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속 확대하고, 세종·광주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서비스 실증 및 규제 정비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레벨4 자율주행차의 시험 및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테스트베드 설비를 고도화하고, 테스트베드 내 기업상주 연구공간을 마련하여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가 전국에 도입될 수 있도록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통신 인프라를 전국에 구축하고, 데이터, 플랫폼 등 서비스 기반에 대한 관리 체계 정립을 추진한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인 C-ITS를 ‘25년까지 전국 주요도로에 구축하고, C-ITS를 통한 다양한 안전서비스도 고도화한다.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 표준화 및 빅데이터 관리를 위한 공통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 제공 플랫폼에 대한 평가 및 환류체계를 마련하여 서비스 제공의 질과 다양성 확보를 추진계획이다.

 

이밖에도 자율주행 안전성 강화 및 기술 수용성 제고를 위해 레벨4 자율주행차에 대한 주행·충돌·통신·시스템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준 및 시험방법을 마련하고, 해킹방지 등 사이버보안 및 안전사고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셔틀·배송 등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가 조속히 도입되어 국민의 이동 편의 제고, 물류 효율화 등의 기대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상 세부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