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미래차 부품기업 1000개 전환...1만명 인력양성

[더테크 뉴스] 미래차 산업 발전에 발맞춰 2030년까지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바꾼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제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부품기업의 사업재편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2천826억원을 투입, 미래차 전용 펀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만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으로 오는 2030년까지 1000개 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한다. 공공연구기관 인력과 완성차 회사 퇴직 인력 파견 등을 통해 사업화를 돕고 민간주도로 자율주행협회 등을 설립해 이종 산업 간 협력의 장을 구축한다. 

또 시장성장 분야로 사업모델 혁신을 위해 완성차 회사 신차개발 전략과 연계한 부품개발을 지원한다. 미래차 핵심부품 14종에 대해 기술자립을 돕고 소재 국산화율은 현재 70% 수준에서 95%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사업재편 전용 R&D 신설 등을 통해 후발기업의 미래차전환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 핵심기술개발(‘21년 100억원), 전환기대응 기술개발(‘22년 신규) 등을 통해 기술역량은 다소 낮으나, 사업성이 우수한 후발기업의 R&D 지원한다. 

 

 

기계·전자·SW 등 융합형 미래차 전문인력을 5년간 1만명 양성하여 미래차 인력수요(3.8만명)의 약 1/4은 정부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공급해 나간다.  고급 연구인력은 △전장부품 제어, 자율주행 SW 등 석박사급 신규인력 양성, △부품기업 R&D부서 재직자 융합교육을 통해 5년간 3,800명 양성 계획이다. 현장인력은 5년간 6,200명에 대해 융합기술 실무교육을 지원하여 재직자 직무전환 촉진한다.

 

부품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도 지원한다. 내년까지 10인 이상 부품기업의 70%인 3천개 기업에 스마트 공장을 보급하고, 2025년까지 925억원을 들여 전장부품 성능·미래차 운행 데이터를 축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토대로 2030년까지 1천개 자동차 부품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매출 1조원 이상 부품기업을 현재 13개에서 20개로 늘리고, 1천만달러 이상 수출 부품기업을 현재 156개에서 25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