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시장 의존도가 더 높아 졌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3일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국내 100대 기업의 연결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연결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국내 100대 기업들의 올해 상반기 총 매출액은 723.6조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 674.1조원 대비) 49.5조원 늘었다.
![[자료=한경연]](http://www.the-tech.co.kr/data/photos/20210938/art_16323538075052_d35780.png)
이 중 46.4조원 (총 증가액 49.5조원의 93.7%)이 해외시장에서 발생했다. 반면, 국내매출 증가분은 3.1조원(6.3%)에 불과했다.
올해 상반기 100대 기업의 해외매출액은 397.3조원으로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상반기 350.9조원 대비 13.2% 증가하면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크게 앞질렀다.
반면, 올해 상반기 100대 기업의 국내매출액은 326.3조원으로 2019년 상반기 323.2조원 대비 1.0% 증가에 그쳤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100대 기업 해외시장 의존도(해외 시장 매출액을 전체 매출액으로 나눈 값)는 54.9%로, 2019년 상반기(52.1%)보다 2.8%p 증가했다.
같은 기간 100대 기업의 매출액 5분위 배율(매출액 상위 20%와 하위 20% 간 평균 매출액 비율)은 10.7배에서 11.3배로 확대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이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됐던 미국과 유럽에서 매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100대 기업의 올해 상반기 미주 지역 매출액은 127조8천억원으로 2019년 상반기(103조8천억원) 대비 23.1% 증가했다. 유럽 지역 매출액은 63조6천억원에서 80조1천억원으로 25.9% 늘었다.
![[자료=한경연]](http://www.the-tech.co.kr/data/photos/20210938/art_16323538081659_1fc33e.png)
기업 규모를 기준으로 보면, 상위 20대 기업과 하위 80대 기업 모두 올해 상반기 해외매출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보다 올랐다. 증가 폭은 상위 20대 기업이 하위 80대 기업보다 더욱 크게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의약 의료, 전기·전자, 운수 장비 등 6개 업종에서 국내와 해외 매출이 동시에 증가했다. 반면, 기계, 조선 등 3개 업종은 올해 상반기 국내외 매출이 모두 줄어들었다.
의약 의료 업종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요 급증 등으로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국내 매출이 23.4%, 해외매출은 1068.2% 증가했다.
전기·전자 업종은 비대면 생활과 재택근무 활성화로 모바일, PC,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국내 매출이 19.6%, 해외매출이 19.0% 늘어났다. 운수장비업종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 효과에 힘입어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국내 매출이 13.1%, 해외매출은 10.6% 증가했다.
반면, 기계 업종은 중국 건설 경기 부진의 영향으로 2019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국내 및 해외매출이 각각 22.7%, 36.4% 감소했다. 선박 수주가 매출로 이어지기까지 2년가량 걸리는 조선 업종도 국내 매출은 22.2%, 해외 매출은 75.6% 감소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우리나라의 내수회복 속도가 더딘 상황"이라며 "백신접종률을 높이고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