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판매 질주…"영업익 1조6천566억원 전년비 91.8%↑"

 

[더테크 뉴스]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2배로 증가했다.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확대 효과가 더했고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빠른 판매회복세가 나타났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 1조65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2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1.8% 증가한 수치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8.2% 증가한 27조3909억원, 순이익은 175.4% 증가한 1조5222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1~3월)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281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판매가 16.6% 늘어난 18만541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 증가한 81만4868대 판매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27조390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6.7% 하락한 1114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 낮아진 81.6%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한 3조 3800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7928억원(91.8%) 늘어난 1조6566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도 2.6%포인트 상승한 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463억원, 1조5222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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