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테크 뉴스]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작년 초에 설정했던 목표액 300억달러를 크게 초과한 351억달러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최근 5년간 수주실적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우리 해외건설은 2010년 700억달러 돌파 이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달러 이상의 수주를 기록해 왔으나, 이후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2016년부터 매년 300억달러 내외의 수주실적을 보였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저유가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 다변화 등 우리 건설업체의 진출전략 강화 노력과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며 2019년(223억달러) 대비 57%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수주실적 중 가장 높은 수치이기도 하다.
건설사들의 연간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00억달러를 돌파한 이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달러 이상 유지해 왔으나 2016년부터는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300억달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작년에는 총 359개사가 98개국에서 567건, 351억달러를 수주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9%), 아시아(33.0%), 중남미(19.7%) 순이다.
중동 지역 수주실적이 전년 대비 179.5% 반등한 가운데 중남미 지역에서는 전년보다 2천367.0% 늘어난 69억달러를 수주하며 수주지역 다변화가 나타났다.
공종별로는 플랜트(산업설비) 수주가 절반 이상(53.0%)으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보였고 뒤이어 토목(28.0%), 건축(14.3%) 등 순이었다.
작년 수주 금액이 가장 큰 공사는 삼성엔지니어링[028050]의 멕시코 도스보카즈 정유공장 공사로 수주액이 37억달러에 이른다. 이는 우리 기업이 중남미 지역에서 수주한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건축 분야에서는 카타르 '루사일 플라자 타워'(10억6000만달러, 현대건설)가 눈에 띈다. 70층 규모의 빌딩 2개동을 건설하는 공사로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인근에 지어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 분야에서는 파나마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주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사업'을 수주했으며, 이는 우리기업이 중남미 지역에서 최초로 수주한 대규모 철도사업(EPC)으로 향후 추가적인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는데도 의미가 크다.
공항 분야에서는 우리 기업이 수주한 역대 최대 규모인 방글라데시 '다카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16억5000만달러, 삼성물산)를 수주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폴란드 '바르샤바 신공항 자문사업'을 수주(420만유로)하며, 향후 3년간 신공항의 계획·건설·운영에 대한 전략적 자문을 통해 인천공항의 노하우를 전파하게 됐다.
산업설비(플랜트) 분야에서는 사우디, UAE, 알제리, 이라크 등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사업을 수주하는 가운데 유럽에서 수주한 대형사업도 눈에 띈다. 폴란드 '바르샤바 폐기물 소각 플랜트'는 우리 기업이 유럽 컨소시엄을 제치고 수주했다.
박재순 국토부 해외건설정책과 과장은 “국토부는 해외건설 수주 모멘텀이 올해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 수주 지원, Team-Korea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면서 “투자개발형사업(PPP)·PM·스마트시티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대한 수행 역량과 진출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범부처 차원의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