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1분기 실적발표, 비통신 성장세 확고해

매출 4조4746억, 영업이익 4985억, 순이익 3619억 기록해
엔터프라이즈 사업 고성장, 비통신 분야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비통신 분야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AI 인프라 영역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회사는 올해 AI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SKT는 연결 기준 1분기 매출 4조4746억원, 영업이익 4985억원, 당기순이익 361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SKT와 SK브로드밴드 유무선사업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3%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0.8% 증가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당기순이익은 투자자산 관련 영업외수익 증가로 19.6% 상승했다.

 

1분기 실적에서 주목할 부분은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비통신 영역에서 확고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AI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10% 이상 늘어나 의미 있는 성장을 보였다는 점이다.

 

SKT는 AI 피라미드 전략의 실행 속도를 높여 올해 AI 인프라·AIX·AI서비스 3대 핵심 영역의 구체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AI 사업의 기반인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데이터센터 사업의 지속적인 가동률 증가로 지난해 동기 대비 26%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SKT는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T는 SK하이닉스와 SK엔무브, 사피온 등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AI 데이터센터 솔루션 패키지를 준비 중이며, 미국의 서버 제조 기업인 슈퍼마이크로(Supermicro)와 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Lambda) 등과 글로벌 사업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통신사업에 특화된 텔코 LLM 개발은 오는 6월 한국어 버전 개발을 완료해 상용활르 추진한다. 텔코 LLM은 고객센터, 인프라 운용, 마케팅·유통망 등 고객 접점 업무와 법무, HR 등 사내 업무에 적용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비용 절감이나 운용 효율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50여개국 13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텔코 LLM 개발도 추진한다.

 

AIX 영역 중 모바일 사업에서는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1593만명, 유료방송 가입자 959만명, 초고속 인터넷 699만명을 확보해 유무선 사업에서 가입자 순증을 이끌어냈다.

 

엔터프라이즈 부분에선 클라우드 사업매출이 지난해보다 40% 증가해 전체 성장을 견인했는데 최근 선보인 AI 동시 통역 솔루션 ‘트랜스토커’ 같은 제품을 지속 발굴해 B2B 사업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AI 서비스 영역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에이닷에 킬러 서비스를 지속 추가하며 진정한 AI 개인비서로 진화해갈 예정이다. 구독서비스 T우주는 1분기말 기준 월간 실사용자가 260만명을 넘어섰다.

 

김양섭 STK CFO는 “견고한 유무선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성·효율성 등 기업체질 개선과 구체적인 AI 성과 창출에 주력해 기업가치 제고를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T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주주환원정책으로 ‘연결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 50% 이상을 주주한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전 정책과 비교해 주주환원재원 범위를 정하는 가이드라인의 상한선을 폐지하고 자회사의 성과도 주주와 공유하도록 개선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1분기 주당 배당금은 작년과 동일한 830원으로 확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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