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AI 결제 시대 연다…새 프로토콜 AP2 발표

2025.09.18 11:40:08

60개 이상 글로벌 기업과 협력

 

[더테크 이지영 기자]  구글 클라우드는 17일(현지시간) AI 에이전트가 사용자를 대신해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개방형 프로토콜 Agent Payment Protocol(AP2)을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AP2는 기존 에이전트-투-에이전트(A2A)와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을 확장해 모든 결제 수단에서 사용자, 판매자, 결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신뢰 기반 거래를 할 수 있는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NHN KCP,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인베이스, 엣시, 마스터카드, 페이팔, 세일즈포스, 서비스나우,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 등 60여 개 기업이 AP2 개발과 도입에 참여했다.

 

AP2는 AI 에이전트 기반 거래에서 △구매 권한 부여 △구매 의사 보장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고, 신용카드·체크카드·스테이블코인·실시간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안전하고 유연하게 거래할 수 있고, 금융 기관은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거래는 디지털 위임장으로 기록되며,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VC)으로 서명된다. 실시간 구매와 사전 위임 작업 모두에서 거래 의사와 조건이 명확하게 기록되어 감사와 책임 소재를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상품 구매를 지시하면 구매 의사 위임장과 장바구니 위임장에 기록되어 거래 내용이 변경 불가능하게 보존된다.

 

AP2는 스마트 쇼핑, 맞춤형 제안, 통합 거래 수행 등 새로운 커머스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는 코인베이스, 이더리움 재단, 메타마스크와 협력해 암호화폐 기반 AI 결제 솔루션(A2A x402 확장 기능)도 제공하며, 웹3 생태계 통합을 추진 중이다.

 

AP2의 기술 사양과 문서, 참조 구현은 GitHub 저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와 커뮤니티의 아이디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지영 기자 ljy@the-tech.co.kr
Copyright @더테크 (TEC 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 네이버포스트
  • X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