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국 IT전문가 80% ‘옵저버빌리티로 문제 더 빨리 발견’

2023.05.22 14:03:52

스플렁크 ‘2023 옵저버빌리티 현황 보고서’ 발표
‘AI옵스, 옵저버빌리티 목표 중요 조력자’ 91%

 

[더테크=문용필 기자] 기존 데이터 모니터링에 비해 진일보한 ‘옵저버빌리티’(observerbility)에 대한 IT조직의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옵저버빌리티를 이용한 업무 향상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데이터가 발표됐다.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스플렁크는 리서치 업체 ESG(Enterprise Strategy Group)와 함께 ‘2023 옵저버빌리티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초부터 올 1월까지 호주와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인도, 뉴질랜드, 싱가포르, 영국, 미국 등 총 10개국에서 1750명의 IT 운영,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임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80%가 조금 넘는 응답자들이 옵저버빌리티로 인해 문제를 더욱 빨리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81%는 하이브리드 에코시스템을 더욱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옵저버빌리티 솔루션의 장점에 대해 83%는 ‘문제 탐지 시간’이라고 답했으며 82%는 ‘문제 해결 시간’과 ‘참 양성 사고 파악 기능’을 꼽았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클라우드 기반 및 기존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가시성 △애플이케이션 개발 기간, 혁신 △IT운영, 개발자, 보안팀간 조율 △애플리케이션 배포기간을 꼽은 응답률도 80% 수준이었다.

 

옵저버빌리티에 포함된 AI옵스(AIOps, IT운영에 사용되는 인공지능)의 경우, 91%의 응답자가 옵저버빌리티 목표의 중요한 조력자라고 응답했다. 64%는 AI옵스 도구에 대한 ROI(투자자본수익율)가 기대치를 뛰어넘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스플렁크가 발간한 3번째 옵저버빌리티 현황 보고서다.

문용필 essayyj@gmail.com
Copyright @더테크 (TEC 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 네이버포스트
  • X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