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한국산업지능화협회(이하 KOIIA) 산업 디지털 전환 협업지원센터가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산업 디지털 전환 확산을 위한 산업 디지털 전환 AI산학협업에 본격 착수했다.
산업 디지털 전환 협업지원센터가 국내 거점별 AI 대학 연구실과 함께 수행할 AI 산학협업은 각 기업이 보유한 디지털 전환 애로사항과 산업데이터 관련 문제를 대학 연구실과 협업해 솔루션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이번 AI 산학협력에 참여하는 AI 대학 연구실은 IDEA 연구실(포항 공대 산업공학과), 경영정보시스템 연구실(전북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MDA 연구실 (부산대 산업공학과), 산업지능 연구실(경희대 빅데이터응용학과), 데이터과학 및 비즈니스애널리틱스 연구실(고려대 산업경영공학부)이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김태환 회장은 “산업 디지털 전환 협업지원센터와 AI연구실은 국내 기업들이 마주한 현장중심의 애로해결을 지원해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확산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빅데이터·AI분야에 다양한 과업을 수행한 경험과 전국 각 지역단위의 특색에 맞는 맞춤형 데이터 기획·분석능력을 각각 보유한 AI연구실과 공동으로 본 과업에 착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성공적인 개발 완수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대학 연구실과의 협업을 원하는 수요기업은 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www.koiia.or.kr) 또는 협업지원센터 공지사항(idx.kr)에서 참여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10월 3주까지 제출하면 무료로 데이터 분석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국내 최초 AI산학협업을 통해 도출된 사례는 유스케이스화되어 많은 수요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협업지원센터는 본 과업뿐만 아니라 DX기술컨설팅, 찾아가는 DX카라반을 통해 산업 디지털 전환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