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스마트공장 우수기업 보원산업 공장모습.[사진=경기도 제공]](http://www.the-tech.co.kr/data/photos/20210624/art_16239749345743_acfa5a.jpg)
[더테크 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인공지능 스마트 공장화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접수를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보급 등 저변확대와 더불어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KAMP)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기존 스마트 공장의 고도화를 지원 중이다.
지난해 12월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KAMP) 서비스 착수 이후 업계가 주목할 만한 다수의 우수사례를 창출했다. 이를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해 올해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시범 시행 계획이다.
이번 공고에는 실증 완료 기업의 인공지능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 적용과 더불어 유사·동종 업계 기업으로의 인공지능 솔루션 확산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인공지능 제조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유사·동종 업계 기업들의 솔루션 구축도 지원해 인공지능 스마트공장을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 스마트공장은 ‘고도화1’, ‘고도화2’ 단계로 나눠 지원한다. 고도화1 단계는 최대 9개월간 2억원을, 고도화2 단계는 최대 12개월간 4억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검증한 우수 인공지능 솔루션은 향후 캠프 ‘솔루션 스토어’에 탑재해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와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스마트공장사업관리시스템,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