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고효율제품, 소비자 10명중 9명은 품질비교정보 영향 받는다

2021.05.14 07:49:09

[더테크 뉴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품질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에너지 효율 정보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인 위생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이진 가운데 소비자가 상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020년 '행복드림 비교공감'을 통해 발표한 드럼세탁기, 수분크림 등 20개 품목의 품질비교정보의 효과성과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10명 중 9명은 상품 구입 시 품질비교정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상품 정보가 유용하다고 답변했다. 특히 유아동 세탁세제에 대한 품질비교정보는 92.2%의 소비자가 유용하다고 응답했으며,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데 영향을 받았다는 소비자도 92.2% 수준으로 조사돼 품질비교정보가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소비자 600명에게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 인지자는 93.8%, 미인지자는 6.2%였다. 그러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한 소비자에게 에너지효율에 대한 제품의 비교정보를 확인하게 한 결과, 81.1%가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해 비교정보가 에너지 효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의 95.0%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추가 비용으로 구입 가격의 10%를 초과해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자도 61.3%로 나타나 에너지 효율 관련 비교정보가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에도 에너지효율 정보와 코로나19관련 제품 등에 대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준호 leejh@the-tech.co.kr
Copyright @더테크 (TEC 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 네이버포스트
  • X
  • Facebook